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코딩 테스트 - 안전지대

문제 설명

다음 그림과 같이 지뢰가 있는 지역과 지뢰에 인접한 위, 아래, 좌, 우 대각선 칸을 모두 위험지역으로 분류합니다.
image.png
지뢰는 2차원 배열 board에 1로 표시되어 있고 board에는 지뢰가 매설 된 지역 1과, 지뢰가 없는 지역 0만 존재합니다.
지뢰가 매설된 지역의 지도 board가 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안전한 지역의 칸 수를 return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.



class Solution {
    public int solution(int[][] board) {
        int answer = 0;
        int arrowsArr[] = new int[8];
        // 0 : 위        4 : 위 왼 대각선
        // 1 : 아래       5 : 위 오른 대각선
        // 2 : 왼        6 : 아래 왼 대각선
        // 3 : 오른       7 : 아래 오른 대각선
                
        for(int i = 0; i < board.length; i++){
            for(int j = 0; j < board.length; j++){  
                
                int nowR = board[i][j];
                
                if(board.length == 1){
                    // RUNTIME 오류인 이유를 생각해 보면 내 코드는 1줄짜리 배열이 안돌아감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//왼쪽 / 오른쪽만 신경쓰면 됨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if(board[i].length == 1){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//[0, 0] 과 같이 2차원 배열인데 값이 1개만 있을 경우 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// (런타임 에러)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arrowsArr[2] = 0;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arrowsArr[3] = 0;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}else if(j == 0){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//맨 위의 맨 왼쪽 지역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arrowsArr[2] = 0;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arrowsArr[3] = board[i][j+1];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}else if(j == (board.length-1)){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//맨 위의 맨 오른쪽 지역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arrowsArr[2] = board[i][j-1];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arrowsArr[3] = 0;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}else{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arrowsArr[2] = board[i][j-1];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arrowsArr[3] = board[i][j+1];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}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if(nowR == 0 && arrowsArr[2] == 0 && arrowsArr[3] == 0){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answer++;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}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
                }else{                
                if(i == 0){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//맨 위 지역   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arrowsArr[0] = 0;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arrowsArr[1] = board[i+1][j];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if(j == 0){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//맨 위의 맨 왼쪽 지역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arrowsArr[2] = 0;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arrowsArr[3] = board[i][j+1];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arrowsArr[4] = 0;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arrowsArr[5] = 0;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arrowsArr[6] = 0;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arrowsArr[7] = board[i+1][j+1];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}else if(j == (board.length-1)){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//맨 위의 맨 오른쪽 지역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arrowsArr[2] = board[i][j-1];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arrowsArr[3] = 0;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arrowsArr[4] = 0;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arrowsArr[5] = 0;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arrowsArr[6] = board[i+1][j-1];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arrowsArr[7] = 0;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}else{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arrowsArr[2] = board[i][j-1];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arrowsArr[3] = board[i][j+1];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arrowsArr[4] = 0;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arrowsArr[5] = 0;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arrowsArr[6] = board[i+1][j-1];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arrowsArr[7] = board[i+1][j+1];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}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
                }else if(i == board.length-1){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//맨 아래 지역    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arrowsArr[0] = board[i-1][j];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arrowsArr[1] = 0;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if(j == 0){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//맨 아래의 맨 왼쪽 지역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arrowsArr[2] = 0;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arrowsArr[3] = board[i][j+1];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arrowsArr[4] = 0;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arrowsArr[5] = board[i-1][j+1];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arrowsArr[6] = 0;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arrowsArr[7] = 0;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}else if(j == (board.length-1)){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//맨 아래의 맨 오른쪽 지역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arrowsArr[2] = board[i][j-1];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arrowsArr[3] = 0;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arrowsArr[4] = board[i-1][j-1];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arrowsArr[5] = 0;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arrowsArr[6] = 0;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arrowsArr[7] = 0;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}else{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arrowsArr[2] = board[i][j-1];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arrowsArr[3] = board[i][j+1];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arrowsArr[4] = board[i-1][j-1];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arrowsArr[5] = board[i-1][j+1];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arrowsArr[6] = 0;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arrowsArr[7] = 0;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}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
                }else if (j == 0){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//맨 왼쪽 지역 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arrowsArr[0] = board[i-1][j];          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arrowsArr[1] = board[i+1][j]; 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arrowsArr[2] = 0;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arrowsArr[3] = board[i][j+1];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arrowsArr[4] = 0;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arrowsArr[5] = board[i-1][j+1]; 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arrowsArr[6] = 0;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arrowsArr[7] = board[i+1][j+1]; 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
                }else if(j == (board.length-1)){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//맨 오른쪽 지역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arrowsArr[0] = board[i-1][j];          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arrowsArr[1] = board[i+1][j]; 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arrowsArr[2] = board[i][j-1];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arrowsArr[3] = 0;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arrowsArr[4] = board[i-1][j-1]; 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arrowsArr[5] = 0;     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arrowsArr[6] = board[i+1][j-1];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arrowsArr[7] = 0;  
                }else{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//평범한 지역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arrowsArr[0] = board[i-1][j];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arrowsArr[1] = board[i+1][j];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arrowsArr[2] = board[i][j-1];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arrowsArr[3] = board[i][j+1];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arrowsArr[4] = board[i-1][j-1];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arrowsArr[5] = board[i-1][j+1]; 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arrowsArr[6] = board[i+1][j-1]; 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arrowsArr[7] = board[i+1][j+1];
                }
               
                if(nowR == 0 && arrowsArr[0] == 0 && arrowsArr[1] == 0 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&& arrowsArr[2] == 0 && arrowsArr[3] == 0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&& arrowsArr[4] == 0 && arrowsArr[5] == 0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&& arrowsArr[6] == 0 && arrowsArr[7] == 0){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answer++;
                }
            }
            }

        }
        
        return answer;
    }
}



노가다형 코드에 경악을 합니다.
근데 풀기 전에 샘플 코드로 코딩 테스트에 내 버려서 수정본이 안 들어감

이걸 중복코드를 안 쓰고 알고리즘을 사용해서 10라인 이내로 짜신 분이...없다...
종종 코드 봐볼 예정


댓글

  1. 이거 조금 개선해 보려고 했는데 코드 더 이상해짐... 복잡도도 증가...
    dfs stack 형으로 짬 : 복잡도 증가 (물리적으로 눈으로 보기에 느림)
    재귀로 짜봄 : 저 코드의 복잡도보다 인간이 알아보기 힘들 정도로 만듬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

    짤 수 있다 : true
    아름답게 짤 수 있다 : false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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